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강아지의 털 상태로 건강을 미리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저에게도 큰 걱정거리이고, 많은 견주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인 반려견의 짖음 문제 해결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강아지가 짖으면 보호자들은 안아서 달래기도 하고,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내기도 합니다. 딱 저의 모습입니다. 강아지를 짓지 못하게 하는 것은 사람에게 말을 하지 말라는 것과 같습니다. 개가 짖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의사소통 표현입니다.

하울링하는 강아지모습주인에게 교육받는 강아지모습
출처 구글 이미지 강아지 사진

강아지 짖음 훈련을 시작하기 전, 보호자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짖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우리에게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므로, 짖는 소리가 싫다고 큰소리를 지르거나 강아지를 때리면 안 됩니다. 강아지 짖음 교육으로 원인을 찾아서 짖지 않도록 충분히 훈련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반려견을 믿으세요~

 

강아지들의 짖음 훈련을 하기 전에, 강아지가 우리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왜 짖을까? 강아지들이 짖는 이유 3가지와 해결벙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강아지들이 짖는 이유 3가지

강아지가 짖는 모습강아지가 짖는 모습강아지가 짖는 모습
출처 구글 이미지 강아지사진

1. 요구성 짖음

강아지들은 무언가를 요구할 때 짖습니다. 보호자에게 놀아달라거나 간식이나 배가 고파서 밥을 달라고 짖기도 합니다. 산책을 가고 싶을 때도 짖고, 만져달라고 짖기도 합니다.

 

👉 요구성 짖음 훈련방법

혹시 강아지가 짖을 때 무언가를 해준 적이 있나요? 만약 강아지가 짖을 때 안아줬다면 강아지는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할 때 또 짖을 것입니다. ‘짖는 것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기억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무언가를 요구하며 짖는다면 쳐다보지 말고, 반응하지 않고, 무시하고, 어떤 행동도 하면 안 됩니다. 보호자가 소리를 지르거나, 무서운 눈빛으로 쳐다보거나, 안아주거나,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 모두 ‘관심’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관심은 강아지에게 짖음의 보상이 됩니다. 강아지를 투명견 취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짖으면 등을 돌려 벽을 마주 보고 가만히 서 있는 것만으로도 짖음을 멈출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짖음이 멈추면, 돌아서서 간식을 주거나 칭찬을 해줍니다. 조용히 하는 시간을 점점 늘려가는 훈련을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교육전보다 더욱 심하게 짖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깨달을 때까지 반복 훈련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물건을 물어 뜯은 모습강아지가 물건을 물어 뜯은 모습노즈워크 하고있는 강아지모습
출처 구글 이미지 강아지사진

2. 분리 불안증세

분리 불안이 있는 강아지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보호자가 외투를 입는 것만으로도 혼자 남겨질 것을 예감합니다. 그래서 나를 혼자 두고 가지 말라고 짖는 것입니다.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는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스트레스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 분리불안 짖음 교육방법

분리불안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보호자와 떨어져 있을 때, 불안을 덜 수 있는 긍정적인 감정을 심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직장 생활로 어쩔 수 없이 긴 시간 동안 강아지가 혼자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견주도 하루 종일 짖는 강아지가 참 안타까울 텐데요. 분리불안 짖음이 심하고, 견주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낮 시간 동안 강아지가 충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즈 워크 장난감’에 사료와 간식을 넣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외부 소리에 반응하지 않도록 TV나 라디오를 틀어놓고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리는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 들었던 친숙한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이불속에 숨은 강아지모습가구아래에 숨은 강아지모습가구아래에 숨은 강아지모습
출처 구글 이미지 강아지사진

3. 보호본능과 공포심

초인종 소리 또는 문밖에서 발자국 소리가 날 때 짖는 강아지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자신의 영역에 낯선 사람이나 동물이 오면 불안감과 위협을 느끼고 짖기 시작합니다. 소리를 경계하고 보호자와 나의 공간을 지키기 위해 공격적으로 짖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강아지가 공포감을 느낀다면 꼬리와 귀가 뒤로 젖혀진 상태일 수 있습니다.

 

👉 외부요인 짖음 훈련방법

벨소리, 초인종에 반응하는 강아지 짖음 교육은 다른 행동을 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강아지 집 또는 강아지 방석으로 이동하도록 훈련합니다. 간식을 방석이나 집에 던져놓고 강아지가 이동할 때까지 지켜봅니다. 간식을 먹고 다시 이동한다면 문을 닫습니다. 강아지가 의도를 알아채고 제자리에 있을 때까지 칭찬과 간식으로 장소에 머물도록 반복적으로 연습합니다. 강아지가 장소에 차분히 있을 때, 그리고 초인종을 울리게 하거나 녹음해 놓은 벨소리를 틀었을 때 강아지가 제자리에 있다면 간식으로 보상해 줍니다.

간식을 받아먹는 강아지모습서로 코를 맞대고 인사하는 강아지모습사람과 마주 앉아있는 강아지 모습
출처 구글 이미지 강아지사진

 

 

사회화 부족 짖음 훈련방법

사회화 교육

강아지가 충분히 사회화 교육이 되지 않았다면 다른 강아지나 사람들에게 짖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강아지와 사람에게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다른 강아지나 사람들이 멀리 떨어져 있지만, 시야에 들어왔다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먹입니다. 가까워질 때까지 계속 간식을 먹여야 합니다. 시야에서 사라지면 간식을 중단합니다. 강아지는 곧 다른 강아지나 낯선 사람이 좋은 일(간식)로 이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 훈련방법도 강아지가 간식에 더 집중할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짖는 이유와 훈련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강아지의 짖음의 원인을 분석하고 꾸준한 훈련으로 짖음  교육을 해야 합니다. 보호자의 꾸준한 노력만이 반려견과의 행복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오늘도 저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하기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다시 만나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

강아지들의 대화, 표현방법

 

강아지들의 대화, 표현 방법

사람의 기분을 가장 잘 읽어내서 위로를 잘 해주는 강아지종은 푸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들도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겠지요~우리가 사랑하는 반려견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어떤 마음을

mydog.ljy100.com

강아지들의 이상한 행동들

 

강아지들의 이상한 행동들~

벌써 설악산의 단풍이 20%라고 합니다. 3주 후에는 절정이 될 거 같다고 하네요~ 우리 강아지들도 단풍구경 한번 시켜줄까 생각 중이에요~~~ 지난번에는 우리 강아지들의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

mydog.ljy100.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